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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로 작업/문과

[경영] 벤처기업의 마케팅 (1) 맛보기식 서론

마케팅이라는 단어는 많은 상경계 혹은 문과대 생들이 혹하기 마련이다.

얼마나 멋진 말인가? (다르게 말하면 얼마나 만만해 보이는가!?)


마케팅 관련 국가 자격증이 있는가? 영어점수로 마케터를 평가할 수 있는가? 

사실 마케팅을 그나마 확인할 수 있는 것은 공모전 수상정도 뿐이지 아니한가.


그래서 그런지...

경영학과 뿐 아니라, 많은 타과생들도 이 마케터 라는 꿈을 버리지 못한다.

왜냐고?

이미 수많은 기업의 대학생!!! 마케터!!!! 로서 활동했기에

왠지 마케팅이 자신의 적성과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도...)


그렇다면 마케팅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자.

벤쳐기업의 마케팅이라고 크게 다른 것은 없지만

이미 경영학원론에서도 충분히 큰 개념은 잡았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래서 벤처기업이라는 주인공으로 마케팅을 한번 공부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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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이란?

그냥 무작정 우리 기업의 제품, 서비스가 잘 팔리게 판을 짜는 것이 아니다.

그 기업의 마케팅 목적에 맞게 계획되는 전략을 의미한다.


아무리 버스 토큰이 잘 팔린다고 해서 세상이 변하는데

버스토큰만 계속 팔았다면 그 회사는 이미 망하고도 35번(?)은 더 망했을 것이다.


외부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기업의 유지와 발전을 도모하는 경영전략에 있어

마케팅 전략은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하는 정책이나 계획이라 할 수 있다.

(양후열, 2006)


1. 마케팅 활동의 표적이 되는 대상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일차적으로 내린다.

마케팅 활동의 대상이 누군지 경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콘돔 많이 팔라고 미성년자에게까지 팔기 위한 전략을 짤 필요는 없지 않은가?


2. 제품의 전략적우위를 설정하는 것 이다.

우리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의 욕구는 무엇이고, 우리의 마케팅 노력의 대상은 누구인가를 정의하고,

그들이 우리 제품을 다른 제품보다 더 좋아 하도록 만들기 위해선

무엇을 달라야 하는지 전략적 우위를 설정하는 것이 마케팅에 있어서 전략이다!


흔히 아는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집중하는 것 외에도 또다른 변수들을 찾는 것이 전략적우위를 점할 수 있는

또다른 방법이다.


창업기 : 많은 촉진활동을 수행하여 자사와 제품의 명성을 시장에서 확고히 해야함

신제품을 사용해야할 설득 논리를 작성

선각 수용자들에 자료를 통해 성장기 잠재 고객들을 설득할 데이터 작성

직접적인 경쟁대신 기술 자체의 우수성을 알리는 방향으로 활동


성장초기 : 벤처시장이기 때문에 대체 및 동일제품이 많지 않고 경쟁강도도 미약

이 단계에서 특정응용분야에 적합한 완전제품을 협력사를 이용하여 구축하고

공동으로 마케팅을 추진함으로써 목표세분시장에서 교두보를 만들고 이를 근거로 시장확대

제3자 그룹이 시장 선도기업의 제품과 호환되는 보완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여 하부구조가 풍부


그 이후는 마케팅 전략이기 보다는 권력체제의 분산 및 권한 이양, 직원 교육 등 

마케팅과 별개의 이야기이므로 생략

(왜냐하면, 벤처기업이 성장하면 더이상 벤처기업의 마케팅이 아닌 일반 기업의 마케팅이지 아니한가!)


벤처기업의 마케팅 (1)은 여기서 마무리 짓고

벤처기업의 마케팅(2)에서는 가장 기본인 시장조사에 대해서 알아보자.